본문 바로가기
Car Tuning & DIY story

[DIY] EPS 장착하기

by 눈과비 2010. 8. 3.

우선 EPS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본 게시물은 저작권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절대 타 사이트로 갈무리(복사)를 해 가시면 안됩니다. 또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게시물의 설명은 일반적인 작업방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의 작업방법은 우물정자 프레임을 탈거해서 작업을 하고, 얼라이먼트를 봐야 하지만 
본 게시물은 최소의 작업량을 가지고 EPS를 인스톨을 할 수 있도록 해서 바로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 게시물의 그림사진은 현대정비 지침서를 인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EPS(전자제어 속도감응시스템) 전 항상 주말을 이용해서 DIY를 하는데....이번주는 별 할일도 없고 해서 EPS DIY를 했습니다. 
EPS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하고 EPS Install 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EPS는 차속을 감지해서 ECU에서 EPS에 신호를 주고 EPS 모듈은 솔레노이드전류값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EPS 전류제어 차트]
차속 0km~100km 까지는 전류값이 떨어지고, 그 이후로는 비슷한 제어를 하는 것으로 저속에서 적은 힘으로 스티어링을 돌리는데 도움을 받고, 
고속에서는 묵직한 핸들로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럼 EPS 모듈을 한번 보겠습니다.
   
 [전자제어 EPS]

   
 [기계식 유압조절]
 위 사진과 아래 사진의 부품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까만 솔레노이드와 컨트롤 모듈만 다를 뿐입니다.
 사진상 비교되는 부분이 값으로 따져서 그렇게 커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모듈 내부 사진도 궁금해서 찍어봤습니다. (서비스 사진입니다. ^^) 
자 그럼 본격적으로 DIY / Tuning 사실 DIY로 이와 같은 작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하면 충분히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이 정보를 참조해서 카센터 및 Tuning Shop을 찾아가시면 저렴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2WD 기준입니다. 
4WD 차량은 몇가지 추가적으로 탈거해야 하는 부품들이 있을 것입니다. 고로 작업시간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공임이 좀더 비싸다. 뿐...다른건 다 똑같습니다.  
 [ 스티커링 컬럼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성도] 1번은 파워펌프 6번은 파워오일 쿨러입니다.
 
 1. 차를 리프트에 올리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퀴의 정렬을 맞추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핸들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EPS를 이식하고 난 다음에 얼라이먼트를 보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얼라이먼트를 보시고자 하신다면 정렬상태를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엔진룸 언더커버를 탈거하십시오. (12mm 복스알)
   

 3. 차을 들어서 엔진 후면에 엔진 만운트를 탈거하십시오. (17mm/14mm 복스알) 밋션에 4개의 볼트와 우물정자 프레임에 3개의 볼트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중요) 먼저 우물정자 프레임에 볼트를 모두 푸시고, 밋션 부분에 연결된 볼트를 푸시는게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이 마운트를 탈거하시게 되면 엔진이 약간 밑으로 내려오게 되어 있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되면, 조립시 엔진 밑 부분을 약간 들어올려 줘야 마운트가 조립이 됩니다. 

 4. 스티어링 컬럼 좌측에 다음과 같은 열전달 방지 커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탈거하십시오. (10mm 복스알 & 스패너)
   
 이제부터 아주 중요한 본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5. 유압 라인 제거
   
피니언 밸브 어셈블리에 연결된 유압라인 4개를 17mm & 14mm 스패너를 이용하여 푸십시오. 라인을 푸시면 파워오일이 흘러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바닥에 오일을 받을 수 있는 통이나 천을 두시기 바라며, 작업시 미끄러워 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6. 스티어링 컬럼 탈거를 해야 합니다. (후미에서 바라본 모습/ 17mm )
   
 후미에서 바라본 모습으로 17mm 볼트 4개를 푸십시오.

 7.휠 탈거
 
좌우측 휠을 탈거하시고, 허브에 연결된 볼조인트를 탈거하십시오. 
19mm 탈거 및 장착시 주의요망
 
 8. 유압 랙피니언과 유니버셜 컬럼을 분리한다. (14mm 스패너 & 복스알)
   
볼트를 풀고 유리버셜 컬럼을 잡고 위로 천천히 올리면 분리가 됩니다.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되었습니다. 
유압 랙피니언 을 솔레노이드가 부착된 놈으로 바꿔주면되는데... 혼자 작업을 하다보니.. 손에 기름때가 묻어서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이제 부터는 말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면 질문으로 통해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작업량을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 보통의 경우는 우물정자 프레임과 스티어링 컬럼을 통째로 탈거를 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작업량이 무척 많기 때문에 포기를 해야하나 고민을 한참하다가 최소화 하는 방법이 생각났고, 지금부터 그 방법을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9. 스티어링 하우징을 우물정자 프레임에서 들어 올린다. 엔진룸으로에서 스티어링 하우징을 바라보면서 좀 큰 “ - ”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우물정자 프레임과 스티어링 하우징 사이에 넣어서 위로 들어 올린다. 
만약 들어 올려지지 않는다면 어딘가 볼트를 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10. 하우징이 들어 올려지면 “ <===== ” 조수석 방향으로 스티어링 컬럼을 이동한다. 유압식 랙피니언이 차량 하단부 중간 정도에 오면된다. 

 11. 그림에서 7번과 8번을풀기 위해서는 하우징(16번)을 잡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스티어링 하우징 하단부를 보게 되는데 
       7번은 24mm 복스알을 이용해서 풀고 8번은 17mm 복스알을 이용해서 풀면된다.
   
12. 14번 하우징을 고정하는 12mm 볼트 2개를 풀자. 그리고 7번과 8번을 풀었으면 중자 “ - ” 드라이버와 망치를 이용해서 
      아래 사진에 표시면 방향을 천천히 조금씩 때리게 되면 유압 랙피니언 어셈블이 위쪽 방향으로 탈거가 된다.
   
 13. 이제 솔레노이드가 부착된 랙 피니언 어셈블을 장착해야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아래 사진에 표시된 부분에 검정 고무가 있는데...
       탈거해서 장착할 랙피니언 어셈블에 끼워 넣는 것을 잊지 알아야 한다.

   
 장착은 역순으로 하면된다. 이제 하드웨어적인건 다 끝났다. 추가적으로 사진을 몇장 올리면....

   
솔레노이드가 부착된 랙피니언을 장착하고 운전석 휠 하우징에서 바라보면서 한 컷

   
 좀 멀리서~^

   

엔진룸 앞쪽에서 바라보면서 한 컷~ 이제 1부는 다 끝났습니다. 

제 2부에서는 컨트롤 모듈과 ECU 그리고 솔레노이드를 제어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방법이 남아있습니다. 
반응 좋으면 2부 설명들어가고, 반응이 없으면, 1부에서 마무리합니다. ^^ 참 중요한 가격 이야기를 안했군요. 
우선은 공임은 제가 직접했으므로 들어간게 없습니다. 만약 카센터나 튜닝샵에서 작업을 한다면 순수공임만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 들어갈듯 합니다. 
더 이상 들어가면 EPS 그냥 포기하삼~^^ 그리고 순수 부품비는 약 15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1리터 파워오일 포함하구 몇천원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