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스크랩]캐드명령어 모음

by 눈과비 2010. 8. 4.
  • 2008/11/25 12:17
A
APERTURE....개체스냅 
AUDIT.............감사 
ARRAY.............배열(임의의 개체를 복사하여 원형이나 직사각형으로 개체를 배열하는 명령어.
ARC.................호 
AREA..............면적(폐합된 POLYLINE의 면적을 계산한다)
ATTDET........속성정의 
ATTDISP.....속성표시 
ATTEDIT.......속성편집(블럭의 속성을 편집할때 사용)
ATTEXT........속성추출 

BHATCH........경계해칭(임의의 영역을 가는 선으로 칠할때 사용) 
BLOCK&BMAKE.............블럭만들기
(도면내 일부분을 블럭으로 만들때 사용.자주쓰는 부품,기호,그림 등록해서 나중에 삽입하면 편리함) 
BASE............기준 
BLIPMODE..선택점표시 
BPOLY.......경계폴리선 
BREAK...........자르기(개체의 특정부분을 선택하여 잘라낸다)

CHAMFER.........모따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각지게 깍아내는 명령어.
CHANGE..........바꾸기 
CHPROP......특성바꾸기 
CIRCLE..............원 
COLOR...........색상 
COPY..............복사 
COMPILE.........컴파일 
CONFIG............구성 

DBLIST......데이타보기 
DDATTDEF....DD속성정의 
DDATTEXT....DD속성추출 
DDCHPROP..DD특성바꾸기 
DDEDIT..........DD편집(기존의 문자열을 편집할때 사용)
DDEMODES..DD요소설정 
DDGRIPS.....DD잡기점 
DDIM..........DD치수 
DDINSERT........DD삽입 
DDLMODES....DD도면층 
DDOSNAP...DD개체스냅 
DDRMODES..DD보조모드 
DDRENAME..DD이름바꾸기 
DDSELECT......DD선택 
DDUCS............DDUCS 
DDUNITS.......DD단위(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길이와 각도의 단위를 설정한다) 
DELAY...........지연 
DIM...............치수 
DIMEDIT.......치수 블록에 대한 전반적인 편집
DIMTEDIT...........치수 문자에 대한 편집
DIMLINEAR....수직,수평,회전 치수 거리를 나타낼 때 사용(선형치수)
DIMALIGNED....정렬치수(평행하게 치수선을 입력할때)
DIMORDINATE.....세로좌표치수(좌표 원점을 기준으로 선택한 지점까지의 좌표를 나타낼때)
DIMRADIUS.....원 및 호의 반지름 치수를 기입
DIMDIAMETER......원 및 호의 지름 치수를 기입할 때 사용한다
DIMANGULAR.........각도를 필요로 할때 사용
DIMBASELINE.......하나의 기준되는 치수선을 정한 후에 연속되는 치수기입을 같은 높이로 입력할 때 사용한다
DIST............거리(두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DONUT....채워진 고리나 솔리드로 채워진 원을 작성.
(도넛 모양의 폭을 가진 닫힌 폴리선)
DOUGHNUT........도우넛 
DRAGMODE....끌기모드 
DTEST.........동적문자 
DVIEW...........동적뷰 
DXBIN..........DXB입력 
DXFIN..........DXF입력 
DXFOUT.........DXF출력

EDGESURF......EDGE표면 
ELEV..............고도 
ELLIPSE...........타원이나 타원형 호 그리기
END...........저장종료 
ERASE...........지우기 
EXPLODE...........분해(블록화된 개체를 분해해준다)
EXTEND............연장(임의의 개체를 기준으로 다른 개체를 연장시킬때)

FILES...........화일 
FILL............채우기 
FILLET..........모깍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둥글게 처리하는 명령어)
FILMROLL........필름롤 

GRAPHSCR..그래픽화면 
GRID..........보조점 

HANDLES...........핸들 
HATCH.............해칭 
HATCH EDIT....기존의 해치를 편집하는 대화상자가 열린다
HIDE....*3차원.....은선제거(숨겨진는선을 제거)

ID............좌표값(선택점의 좌표를 읽어낸다)
IGESIN........IGES입력 
IGESOUT.......IGES출력 
INSERT............블럭삽입(다른도면을 불러서 끼워 놓을수 있음) 
INTERSECT.......솔리드 교집합(두개의 솔리드 개체에서 중복된 부분을 하나의 개체로 만든다)
ISOPLANE......등각면(SNAP 명령의 선택 사항 중에 등각 형식을 지정하여 등각 투영도를 그릴 수가 있는데,ISOPLANE 명령은 등각형 스냅을 설정한 후, 등각 투영도 활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이다)

LAYER.........도면층 
LENGTHEN....개체의 길이를 조절
LIMITS......도면한계 
LINE................선 
LINETYPE......선형태 
LIST..........정보보기(개체의 특성을 나열한다)
LOAD..............싣기 
LTSCALE...선형태척도(선의 간격을 조절) 

MEASURE...........측정 
MENU..............메뉴` 
MINSERT.......다중삽입 
MIRROR............대칭(기준선에 따라 개체를 반사,대칭,뒤집기를 함) 
MOVE..............이동(개체를 움직여 이동시킨다)
MLINE....다중선(MLSTYLE=명령을 이용 다중선의 유형 바꿈)
MLEDIT....여러개의 다중선이 그려져 있다면 이 명령을 이용하여 교차점,합류점등을 편집
MSLIDE.......M슬라이드 
MSPACE........모델공간 
MULTIPLE..........다중(하나의 명령을 연속
사용한다)
MVIEW...........다중뷰
MTEXT....여러문자를 입력할 경우 사용 

OFFSET......간격띄우기 
OOPS..............아차 
OPEN..............열기 
ORTHO: 마우스 입력 커서의 상태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설정한다 
OSNAP.......개체스냅 

PAN..........화면이동 
PEDIT........폴리선편집 
PFACE...........폴리면 
PLAN..............평면 
PLINE...........폴리선(선을 하나의 객체로 그릴때) 
PLOT..............플롯 
POINT...............점 
POLYGON.........다각형(정다각형 그리는 명령어,1024각형까지 만듬)
PSDRAG..........PS끌기 
PSFILL........PS채우기 
PSIN............PS입력 
PSOUT...........PS출력 
PSPACE........도면공간 
PURGE.............정리 

QSAVE.........신속저장 
QLEADER....빠른 지시선 넣기
QTEXT.........신속문자 

RAY.....광선(한쪽방향으로 무한선 그리기)
RECOVER...........회복 
RECTANG.....직사각형그리기(3차원그릴때 종종쓰임!)
REDEFINE........재정의 
REDO..........복귀취소 
REDRAW......화면정리 
REDRAWALL...전화면정리(도면 전체를 다시 그리기)
REGEN...........재생성 
REGENALL....전체재생성 
REGENAUTO..자동재생성 
REGION....닫혀진 폴리라인,원,다각형,도넛등을 REGION으로 만들수있도록함.3차원 도면설계시 응용됨
REINIT........재초기화 
RENDER...*3차원......개체를 렌더링 시켜보여줌
RULESURF......RULE표면 
RENAME......이름바꾸기 
RESUME......다시계속 
REVSURF........REV표면 
ROTATE............회전(개체를 기준점으로 임의의 각도만큼 회전)
RMAT..*3차원......임의의 개체에 질감을 부여하여 렌더링시 재질이 느껴지도록 만든다(MATLIB 명령어 참조)
RSCRIPT......R스크립트 

SAVE..............저장 
SAVEAS......새이름저장 
SCALE...........스케일(개체를 원하는 크기 만큼 축소,확대 함)
SCRIPT.......스크립트 
SELECT............선택 
SETVAR......변수설정 
SH..SHSHADE..........음영 
SHAPE...........쉐이프 
SHELL...............쉘 
SKETCH..........스케치 
SNAP............스냅 
SOLID...........솔리드 
SPLINE.....스플라인(운형선)그리기,자유곡선!
SPLINEDIT....스플라인 편집
SUBTRACT.......차집합(솔리드의 차집합 작성,솔리드 개체를 선택한후 제거될 개체를 선택한다)
STATUS...........상태 
STRETCH.........늘이기(선택된 개체를 잡아당겨 늘린다)
STYLE.........스타일 

TABLET..........타블렛 
TABSURF........TAB표면 
TEXT..............문자 
TESTSCR.....문자화면 
TIME............시간 
TRACE...........두께선 
TREESTAT......트리상태 
TRIM............다듬기 

UNDO.................복귀 
UCS................사용자 좌표계 
UCSICON......UCS아이콘 
UNDEFINE......정의해제 
UNION....합집합(솔리드의합집합을 만든다.솔리드 개체를 결합 하나의 개체로 만든다)
UNITS...........단위 

VIEW..............뷰 
VIEWPORTS...화면나누기 
VIEWRES.......뷰해상도 
VPLAYER.........분할층 
VPOINT..........관측점 
VSLIDE.......V슬라이드 

WBLOCK........블럭쓰기 

XBIND.........외부결합 
XLINE....구성선(양쪽 방향으로 연장되는 무한선그리기)
XREF..........외부참조 

ZOOM..............줌 
3DMESH..........3D메쉬 
3DPOLY........3D폴리선 

☆ 
HOR(수평),VER(수직),ANG(각)
TOP(상단),ZERO(중앙),BOTTOM(하단)
WIDTH(선의 두께를 준다)
ROW(행),COLUMN(열)

캐드에는 function key가 있다. 
F1 도움말 
F2 text 창 열기 
F3 osnap on/off OSNAP을 활성, 비활성화 하기
F4 tablet on/off TABLE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
F5 isoplane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SNAP TYPE이 ISOMETRIC인 경우에 사용
F6 coords on/off - 좌표설정을 on/off 한다. 
F7grid on/off - 격자를 on/off 한다.도면에 GRID를 나타내거나 감추기
F8 ortho on/off - 직교모드를 on/off 한다.
F9 snap on/off - 마우스 이동간격을 on/off 한다.포인터를 특정좌표에 지정하는 스냅
F10 polar on/off 작도, 편집 시 포인터의 극좌표를 표시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OSNAP 점과의 거리, 각도를 나타내는 기능

☆스냅도구!
임시추적점 - TEMPORARY TRACKING POINT - [TT]
임시 추적점으로 스냅
시작점으로 스냅 - SNAP FROM - [FROM]
끝점으로 스냅 - SNAP TO ENDPOINT - [END]
중앙점으로 스냅 - SNAP TO MIDPOINT - [MID]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INTERSECTION - [INT]
가상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APPARENT INTERSECT - [APPINT]
연장으로 스냅 - SNAP TO EXTENSION - [EXT]
중심점으로 스냅 - SNAP TO CENTER - [CEN](원이나 호의 중심점에 스냅)
사분점으로 스냅 - SNAP TO QUADRANT - [QUA](원이나 호의 사분점에 스냅)
접선으로 스냅 - SNAP TO TANGENT -[TAN]
(원이나 호,타원의 접선에 스냅)
수직점으로 스냅 - SNAP TO PERPENDICULAR - [PER]
평행으로 스냅 - SNAP TO PARALLEL - [PAR]
삽입점으로 스냅 - SNAP TO INSERT - [INS]
(블록이나 문자의 삽입점에 스냅)
노드로 스냅 - SNAP TO NODE - [NOD](점에 스냅)
최근접으로 스냅 - SNAP TO NEAREST - [NEA]
(개체의 가장 가까운 점에 스냅)
스냅하지 않음 - SNAP TO NONE - [NON]
개체 스냅 설정값 -OBJECT SNAP SETTINGS - [+DSETTINGS 2]
(OSNAP 설정 대화상자 오픈)

--그리기명령--
L/선그리기 /LINE
XL/무한선 그리기 /XLINE
PL/연속선그리기/POLINE
SPL/곡선그리기/SPLINE
RAY/광선그리기/RAY
ML/다중행 선 그리기/MLINE
REC/사각형그리기/RECTANGLE
POL/다각형그리기/POLYGON
C/원그리기 /CIRCLE
A/원호 그리기 /ARC
EL/타원그리기/ELLIPSE
DO/도넛그리기/DONUT

--편집명령--
E/지우기 /ERASE
TR/자르기 /TRIM
U/되돌리기 
REDO/되살리기(1번만) 
CO/복사 /COPY
O/옵셋/OFFSET
MI/대칭반사/MIRROR
M/이동 /MOVE
SC/축소 확대하기/SCALE
EX/연장하기 /EXTEND
RO/회전하기 /ROTATE
S/늘리기/STERTCH
AR/배열 /ARRAY
F/라운딩 /FILLET
CHA/모따기/CHAMFER
X/분해하기/EXPLODE
BR/중간자르기/BREAK

--문자명령--
T/문자 /TEXT
DT/문자 /DTEXT
MT/다중행문자 /MTEXT
ST/문자스타일/STYLE
ED/문자수정/DDEDIT
SP/문자검사/SPELL
D/치수스타일설정/DDIM

--레이어 해치 블록--
LA/레이어설정/LAYER
LT/선검색/LINETYPE
B/블록 /BLOCK
W/WBLOCK
I/블록불러오기/INSERT
H/해치 /HATCH
BO/경계영역설정/BOUNDARY

--특성및 환경변경--
QSAVE/저장하기 
NEW/새로운도면 
OPEN/열기 
Z/줌 확대 축소/ZOOM
P/화면이동 /PAN
CH/특성변경메뉴구성/DDCHPROP
OP/옵션설정/OPTIONS
DWGPROPS/도면정보/DWGPROPS
SE/스냅설정/OSNAP
TO/도구막대부르기 /TOOLBAR
RE/화면해상도좋게 /REGEN
R/화면다시그리기/REDRAW
TIME/시간정보 
SAVETIME/자동저장 

--3차원명령--
UCS/좌표계/UCS
VP/관측점설정/DDVPOINT
-VP/물체관측점위치설정/VPOINT
3D/3차원SURFACE기본메뉴
REG/면만들기/REGION
ELEV/고도/ELEV
TH/두께/THICKNESS
HI/은선감추기/HIDE
3F/3차원면만들기/3DFACE
SO/솔리드/SOLID
TOR/솔리드튜브만들기/TORUS
WE/솔리드쐬기그리기/WEDGE 
EXT/돌출/EXTRUDE
REV/회전하기/REVOLVE
SC/솔리드자르기/SCALE
SEC/솔리드단면/SCTION
3A/3차원배열/3DARRAY
AL/3차원 이동정렬/ALIGN
MS/MSPACE
UNI/솔리드합치기/UNION
SU/솔리드빼기/SSUBTRACT
IN/교차부분남기기/INTERSECT
INF/겹친부분새로생성하기/INTERFERE
RR/RENDER
SCR/스크립트파일/SCRIPT



---MDT 단축키---
CC/부품업데이트/AMUPDAATE
EE/모깍기/AMFILLET
F/AMDTF
FF/AMDTFF
G/돌출/AMEXTRUDE
GG/회전/AMREVOLVE
HH/구멍/AMHOLE
II/치수추가/AMPAARDIM
JJ/구속조건추가/AMPARDDCON
K/위치미세조정/AMTWEAK
KK/미세조정삭제/AMDELTWEAKS
LL/피처편집/AMEDITFEAT
MM/복사/COPY
N/새부품/AMNEW
NN/정의복사/AMCATALOG
OO/3DORBIT
PP/단일윤곽/AMPROFILE
Q/새뷰/AMDWGVIEW
QQ/뷰편집/AMEDITVIEW
RR/해상도좋게/REGENALL
S/곡선그리기/SPLINE
SS/스케치평면/AMSKPLN
TT/자르기/TRIM
VV/곡면가식성/AMVISIBLE
WW/설계변수/AMVARS
Y/새 트레일/AMTRAIL
YY/트레일삭제/AMDELTRAIL
0/은선감추기/HIDE
[ /회전
] /회전
- /회전
= /회전
5U/평면뷰
6U/정면뷰
7U/우측면뷰
5/정면으로바뀜
55/저면
6/평면
66/배면
7/우측면
77/좌측면
8/남동
88/서남
5D/평면뷰로깊이요구
6D/정면뷰로깊이요구
7D/우측면으로깊이요구
 

캐드명령어

1. NEW: 새로운 도면을 시작한다.
  → 새로 작성될 도면에 대한 Inch(영국식) 단위와 mm(십진법)단위를 설정한다.
  → 신속 설정과 고급 설정을 사용하여 도면의 단위,각도,도면의 크기 등을 설정한다.

 

2. SAVE: 현재 작업중인 도면을 저장한다.

3. SAVETIME: 도면 자동 저장 시간을 설정한다.
  → 임시 저장 장소에 auto1.sv$...란 이름으로 자동 저장된다.

 

4. OPEN: 저장되어 있는 도면을 불러들인다.
  → 사용자가 필요한 파일을 찾을 수 있다.
  → 찾고자 하는 도면의 내용을 쉽게 검색하도록 한다.
  →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고 검색(r)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된 내용이 화면에 나타난다.

5. SAVEASR12: AutoCAD R12 버전의 형식으로 도면을 저장한다.
  → Test란 파일명으로 R12에서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면을 저장한다.

 

6. QSAVE: 현재 도면 이름으로 저장된다.
  → 만일 도면의 이름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도면의 이름을 물어본다. 도면의 명칭이 지정되어 있으 면 바로 저장한다.

7. SAVEAS: 현재 도면의 이름을 변경하여 저장한다.

 

8. QUIT: 도면의 저장 여부를 지정 후 AutoCAD를 종료한다.
  → 사용자가 작업한 도면을 저장할 경우에는 예를 선택한다.작업한 도면을 저장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니오를 선택한다.취소는 QUIT 명령을 취소하고 AutoCAD 화면으로 되돌아 간다.

9. EXIT: 현재 파일 이름으로 저장 후 AutoCAD를 종료한다.

 

10. ABOUT: AutoCAD의 버전을 표시한다.

11. HELP: AutoCAD 의 도움말을 표시한다.

 

12. LIMITS: 도면의 작업 영역(도면의 크기)을 설정한다.
  → 켜기(ON): 도면 영역의 한계(크기)를 점검한다. 도면의 한계 영역 밖에 커서가 위치하면 커서의 십자선 모양은 일반 화살표 커서의 모양으로 바뀌게 된다.
  → 끄기(OFF): 도면 영역의 한계를 점검하지 않는다.

 

13. LINE: 직선을 그린다.
▶ OPTION
  → U: 라인 작성 중 “U"를 입력하면 마지막 점부터 입력이 취소된다.
  → C: 라인의 처음 시자점으로 선이 연결되며 라인 명령을 종료한다.
  → @: 마지막의 좌표점을 의미한다.
▶ 좌표계: 좌표계란 Point의 입력 방법으로X,Y,Z값을 효과적으로 입력하기 위한 수단이며, 이런 입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좌표계가 존재한다.
  → 절대좌표 ≡ 절대좌표란 좌표축X,Y,Z의 값이 0,0,0인 장소에서부터 시작된 값으로, 0,0,0에서부터의 증분에 해 당하는 좌표를 의미한다.
    ① 절대 직교좌표
     X,Y,Z값을 바로 입력하는 좌표계로 X,Y,Z의 값은 왼손법칙을 따른다. 즉 왼손을 십자로 편 상태에 서 (+)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X축: 화면의 가로 방향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값이 증가한다.
    ▸Y축: 화면의 세로 방향으로 아래쪽에서 위로 값이 증가한다.
    ▸Z축: 화면이 보이는 방향으로, 화면의 뒷면에서 앞면으로 값이 증가한다.
   ② 절대 극좌표
    극좌표란 거리와 각도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좌표 개념으로 동쪽 방향을 기준0도로 하여 반시계 방 향으로 증가하는 각도와 절대값 거리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극좌표는“<”를 써서 극좌표임을 표시한다.
  → 상대좌표 ≡ 상대좌표란 그 전에 입력한 좌표를 기준(0,0,0)으로 가정한 상태에서 입력하는 값으로 “@”를 입력 하여 구분한다.

 

14. U: 마지막 명령을 취소한다.

15. UNDO: 취소할 명령의 옵션을 설정한다.
▶ OPTION 
  → 자동(A): 켜기(ON)/끄기(OFF) <켜기>: 명령어 시작시에 Undo 시작 (BE)을 삽입하고 명령이 끝 남과 동시에 Undo  끝(E)을 삽입함을 의미하며 이를 제어한다.
  → 조정(C): 전체(A)/없음(N)/하나(O) <전체>:Undo 명령을 제한하는 것으로 Undo 명령시 나타나는 프롬프트를 제어한다.
  → 시작(BE)/뒤(E): Undo 명령이 하나의 항목으로 시작됨을 의미하며, 끝(E)과 함께 하나의 Group를 형성하여 한번에 U로 취소한 수 있음을 의미한다.
  → 표시(M)/뒤(B): 표시(M)란 Undo로 설정된 인덱스를 하나 만들어 두는 것으로, 뒤(B)에 의하여 그 전에 표시(M)를 하기 바로 전의 상태로 회목 살 수 있다.
  → <숫자>: 명령을 취소한 횟수만큼 입력한다. Enter만을 입력시 1회에 한한다.

 

16. REDO: U,UNDO를 사용하여 취소되었던 명령을 1회에 한하여 회복한다.

17.ZOOM: 화면이 보여지는 크기의 확대, 축소를 설정한다.
▶ OPTION
  → 전체(A): 전체 화면을 표시한다.
  → 중심(C): 화면의 중심과 높이를 설정하여 화면을 표시한다.
  → 동적(D): 동적으로 화면을 설정한다(마우스 왼쪽 버튼은Size의 재조정이며, 해당하는 화면설정이 완료되면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한다).
  → 범위(E): 요소가 그려진 공간을 최대로 보여준다.
  → 이전(P): 이전에 보여진 화면을 다시 보여준다.
  → 축척(X/XP): 도면을 주어진 비율로 확대축소하는 것으로 1.0을 기준으로 0.1x는 화면을 10분의 1 축소,10x는 화면을 10배로 확대한다. 0.5xp를 입력한 경우에는 모형 공간의50%로 도면 공간을 축소한다.
  → 윈도우(W): 화면의 확대 영역을 마우스로(두 점) 지정한다.
  → <실시간>: 실시간으로 줌고 k이동을 가능하게 하며,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입력하여 나가기를 선택해서 명령을 종료한다.(PAN에서 설명).
  → 화면에서 좌표를 선택하면 위도우(W) 모드가 실행된다.

 

18. PAN:  화면의 보이는 공간을 축척은 그대로 두고 화면을 이동하여 보여 준다.(이기능은 Zoom <실 시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ESC 또는 엔터를 눌러 종료하거나, 또는 오른쪽 클릭으로 팝업 메뉴를 활성화한다.
  ▶ 초점이동 
  ▸줌을 선택하면 화면의 중심에서 밖으로는 확대가 되고, 밖에서 안쪽으로는 축소에 해당한다.
  ▸줌 위도우는 화면의 경계를 사용자가 지정한다.
  ▸줌 이전: 이전 화면을 보여 준다.
  ▸줌 범위: 화면을 최대 크기로 보여 준다.
   ▷ 화면의 Display와 연관되는 변수
    ① 명령: EXTMAX(Setvar)
       설명: 현재 도면에 그려진 요소의 우측 상단의 좌표접을 설정한다.
    ② 명령: EXTMIN(Setvar)
       설명: 현재 도면에 그려진 요소의 좌측 하단의 좌표점을 설정한다.

19. GRAPHSCR: 도면 영역을 보여 준다.

 

20. TEXTSCR: Text 명령행 화면을 보여 준다.

21. DSVIEWER: 공중 QV를 이용하여 화면을 보여준다.

 

22. GRID: 격자/모눈 간격을 설정한다.

▶ OPTION

  → 켜기(ON): 모눈 격자를 화면에 나타낸다.

  → 끄기(OFF): 모눈 격자를 화면에서 표시하지 않는다.

  → 스냅(S): 스냅과 동일한 간격으로 설정한다.

  → 종회비(A): 수평축과 수직축의 비율을 설정한다.

   ▸수평 간격(X) <0.0000>: 수평 간격을 입력한다.

   ▸수직 간격(X) <0.0000>: 수직 간격을 입력한다.

  → <0.5000>: 모눈 격자의 간격을 입력한다.

 

23. SNAP: 설정된 간격만큼 마우스를 이동시킨다.

▶ OPTION

  → 켜기(ON): Snap 설정을 적용한다.

  → 끄기(OFF): Snap 설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 종횡비(A): 수평과 수직의 비율을 설정한다.

   ▸수평 간격(X) <0.0000>: 수평간격을 입력한다.

   ▸수직 간격(X) <0.0000>: 수직간격을 입력한다.

  → 회전(R): 기준점을 중심으로 마우스의 회전 각도를 설정한다.

   ▸기준점 <0.0000,0.0000>:기준점을 입력한다.

   ▸회전 각도 <0>: 회전 각도를 입력한다.

  → 유형(S): 표준이나 등각의 Snap를 설정한다.

   ▸표준(S)/등각(I) <S>

    ▹표준(S)시- 간격/종횡비(A) <0.5000>: 일반적인 Snap을 사용한다.

    ▹등각(I)시- 수직 간격 <0.5000>: 등각투영도의 방식으로 30도와 150도 각도 상태로 Snap을 설정한다.

  →  <0.5000>: Sna의 간격을 입력한다.

 

24. ORTHO: 마우스 입력 커서의 상태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설정한다.

▶ OPTION

  → ON: 직교 설정을 적용한다.

  → OFF: 직교 설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25. ISOPLANE: SNAP 명령의 선택 사항 중에 등각 형식을 지정하여 등각 투영도를 그릴 수가 있는데,ISOPLANE 명령은 등각형 스냅을 설정한 후, 등각 투영도 활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이다.

▶ OPTION

  → 왼쪽(L): 다음의 그림에서 90도와 150도의 축이 한 쌍으로 생겨나서,X축은 15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고, Y축은 9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다.

  → 맨위(T): 3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x축과 15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Y축이 생긴다.

  → 오른쪽(R): 3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X축과 9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Y축이 생긴다.

 

26. COORDS: 화면의 마우스 위치를 좌표값으로 상태바에 표시한다.

 

27. UNITS: 도면에서 사용하는 단위를 설정한다.

 

28. DDUNITS: 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길이와 각도의 단위를 설정한다.

▶ OPTION

  → 단위: 거리 측정 단위 형식을 설정한다.

  → 각도: 측정 각도 형식을 설정한다.

  → 정밀도: 거리와 각도 단위 형식의 소수자리를 설정한다.

  → 방향: 각도 단위의 기준 방향을 설정한다.

   ▸각도 0방향: 단위 형식의 0゜방향을 설정한다. 이 선택 사항은 각도 입력과 표시 형식에만 영향을 준다.

   ▸기타: 사용자가 0〫방향을 설정한다. 각도와 선택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각도: 사용자가 설정한 각도를 표시한다.

    선택: 사용자가 직접 화면 영역에서 두 점을 기준으로 0〫방향을 설정한다.

   ▸방시계 방향: 각도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설정한다.

   ▸시계 방향: 각도 방향을 시계 방향으로 설정한다.

 

29. MULTIPLE: 하나의 명령을 연속 사용한다.

 

30. CIRCLE: 원을 그린다.

▶ OPTION

  → 3P: 세 점을 통과하는 원을 작도한다.

  → 2P: en 점간의 거리가 지름에 해당하는 원을 작도한다.

  → 두 접선과 반지름(T): en 객체의 Tangent(접선)와 반지름을 이용하여 요소에 접하는 원을 작도한다.

  → 지름(D): 원의 지름값을 입력한다.

  → <반지름>: 반지름을 입력한다.

 

31. ARC: 호를 그린다.

▶ OPTION

  → 중심점(C): 호의 중심을 입력한다.

  → <시작점>: 호의 시작점을 입력한다.

  → 끝(E): 호의 끝점을 입력한다.

  → <두번째 점>: 호의 중간에 있는 두 번째 점을 입력한다.

  → 각도(A): 원의 내부 각도를 지정한다.

  → 길이(L): 현의 길이를 입력한다.

  → 방향(D): 접선의 방향을 입력한다.

  → 반지름(R): 호의 반지름을 입력한다.

  → 연속(C): 끝점에서 접선으로 연속된 호를 작성한다.

 

32. OSNAP: 객체 스냅의 위치 지정점을 설정한다.

▶ OPTION

  → 성정값 선택: 객체 스냅의 위치점을 설정한다.

   ▸끝점(E): 선택된 객체의 끝점을 지정한다.

   ▸중간점(M): 선택된 객체의 중간점을 지정한다.

   ▸중심점(C): 선택된 객체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질점(d): 선택된 객체의 POINT 요소의 점(절점)을 지정한다.

   ▸사분점(Q): 선택된 객체의 사분점을 지정한다.

   ▸교차점(I): 선택된 객체의 교차점을 지정한다.

   ▸삽입점(s): 셰이프,문자,블록,속성의 삽입점을 지정한다.

   ▸수직점(P): 선택된 점의 수직 방향의 기준점을 지정한다.

   ▸접선(T): 선택된 원, 호의 접점을 지정한다.

   ▸근처점(r): 선택된 객체의 가장 가까운 점을 지정한다.

   ▸가상 교차점(A): 선택된 객체의 가상 교차점을 지정한다.

   ▸신속(u): 객체 스냅의 옵션 중에서 가장 먼저 지정되는 점을 찾는다.

   ▸전체 비우기(l): 선택된 객체스냅을 모두 취소한다.

  → 조준창 크기(z): 객체 스냅의 위치 표적 상자의 크기를 설정한다.

  → 설정값 선택: 자동 스냅의 설정값을 선택한다.

   ▸표식기(k): 객체 스냅의 위치가 표식기를 표시한다.

   ▸자석(M): 객체 스냅의 위치점에 가까이 가면 자동으로 위치점으로 이동한다.

   ▸스냅팁(S): 객체 스냅의 위치점에 rkRK이 가면 자동으로 객체 스냅의 이름을 표시한다.

   ▸조준창 표시(D): 객체 스냅의 위치 조준 상자를 표시한다.

  → 표식기 크기: 객체 스냅 표식기의 크기를 설정한다.

  → 표식기 색상(c): 객체 스냅 표식기의 색상을 설정한다.

  → 추적하기(TK): 직사각형의 X축,Y축의 중심점을 찾는다.

  → 시작점에서 시작하기: 선택된 정점을 기준으로 입력된 위치만큼 정점을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