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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Tuning & DIY story

다이나믹시프트 스위치 장착하기...

by 눈과비 2010. 8. 3.

본 게시물은 저작권이 있는 게시물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분을 다른 곳(사이트/블러그/카페/이메일)으로 복사(갈무리)해 갈 수 없습니다. 

본 게시물의 설명은 베라크루즈에 한정하였지만....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으며, 자동변속기에서 수동모드를 지원하는 
그 어떤 차량도 본 정보를 이용하면 장착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써 보네요.^^

예전에 장착한 다이나믹 스위치(핸들에서 기어 변속을 할 수 있는...) 연결 방법에 대해서 올립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하시면 답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번에 작업한 내용의 게시물을 보고 본 게시물을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제부터 사진을 올리고 설명 들어갑니다. 

MST_0861.jpg


MST_0862.jpg

보시는 제품은 클락스프링이라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가 있는데...핸들을 좌우로 돌리면 배선도 따라서 좌우로 회전을 하면서 위치를(꼬이지 않게..) 잡아야 하는데...본 부품이 없을 경우 좌우로 돌리다가 보면 어느 순간 선이 꼬여서 끊어져 버립니다.  
때문에 대대분의 차에(에어백이 있을 경우) 본 부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핸들에 장착된 에어백을 탈거하고, 핸들을 탈거하면 위 부품이 보입니다. 
나사나 볼트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lock 형식으로 고정이 되어 있어서 탈거하는데도 쉽습니다. 
위 부품에 총 3개의 컨넥터가 연결이 되어 있는데...다 분해하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작업입니다. 
위 화살표 부분에 전선 2가닥을 연결(납땜)하시면 됩니다. 대략 20Cm 정도 길이로....

MST_0859.jpg
이제는 반대편 컨넥터 부분에 배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꼭 컨넥터에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클락스프링 부품 바로 납땜을 하셔도 됩니다. 저는 나중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분해하는데
쉽게하기 위해서 순정컨넥터를 이용했을 뿐입니다.)

노란색 컨넥터을 분해 하시고, pin 2개를 꼽아 마무리 합니다. 배선의 길이는 대략 1m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앞의 사진에서 연결한 배선의 색상과 동일하게 하시면 배선 연결할때와 혹시 나중에 고장이 났을경우 쉽게 수리할 수 있지요. ^
이제 탈거한 클락스프링과, 덮게등을 다시 원위치 조립하면 됩니다. 

MST_0863.jpg

먼저 클락스프링을 장착하면합니다. 

주의1: 본 작업시 핸들을 똑바르게 정렬하십시오(탈거 및 장?識?)
주의2: 탈거 &  장착시 클락스프링을 회전 시키면 안됩니다.  처음 그대로 고정이 되도록 하셔야 합니다.(탈거 및 장착시) 

그리고, 클락스프링과 분리한 컨넥터들을 꼽으시고, 하단 및 상단 덮게를 고정시키시고, 
하단 덮게를 나사를 이용해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MST_0864.jpg






이제 핸들을 장착할 차례입니다. 좌우 정렬을 잘 맞추고 꼽아서 22mm 너트를 꽉 조여주시면 됩니다. 
MST_0866.jpg
핸들 좌우로 2개의 스위치가 장착이 되었기 때문에 스위치 접점은 총 4개입니다. 하나의 스위치에 2개의 접점....
각각의 스위치에서 한 개씩의 접점은 공통으로 함께 묶어줘야 합니다. 이 묶음의 접점은 그라운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화살표 표시된 배선이 양쪽 스위치에서 한개씩의 접점을 공통으로 묶어 놓은 것입니다. 

MST_0867.jpg

표시된 화살표를 보시면, 공통의 접점을 그라운드 처리를 했습니다. 
이제 남은 배선은 좌우 스위치에서 각각 한개씩 배선이 남아 있습니다. 
그 한개씩의 배선을 앞서서 클락스프링에 2개의 배선을 연결한 부분에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MST_0868.jpg

백색과 검정선 부분은 공통으로 묶어 그라운드 처리를 했고, 녹색과 주황색은 좌우 스위치로 각각 연결이 되었습니다. 
저는 녹색을 왼쪽(다운) 주황색을 오른쪽(업)에 연결을 했습니다. 

이제는 핸들쪽 부분에 할일은 모두 끝났습니다. 
조립만 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쉽죠?^^

MST_0869.jpg
이제 시프트레버쪽 배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시프트레버 커버를 열고 보시면 위 사진에서 표시된 컨넥터를 분리하십시요. 
MST_0873.jpg
분리한 컨넥터 중  암 컨넥터를 보시면 좌우로 3가닥씩 배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검정색(7번), 주황색(6번), 파란색(5번) 부분에 배선을 연결을 하면됩니다. 

제가 앞서서 업 스위치에 주황색 배선을 연결을 했고, 다운쪽에 녹색의 배선을 연결을 했다고 했습니다. 
이 글을 사진속 배선과 비교 하시면 어떻게 연결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검정색(7번)이 기어를 업해주는 부분이고, 
파랑색(5번)이 기어를 다운해 주는 부분입니다. 

가운데 주황색은 자동모드냐? 수동모드냐? 구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그냥 놔두시면 됩니다. 


다 마무리 되었습니다.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핸들에 스위치 모양과 맞게 홈을 파내는 작업이며, 그 나머지 작업은 아주 손쉽니다. 
또한 저는 클락스프링도 변경이 되야하는줄 알고 구입했는데....(대략 4만원, 스위치는 개당 6천원 정도?) 클락 스프링은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고, 스위치만 구입해서 연결만 하면 다이나믹 스위치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핸들을 양손으로 꽉잡고,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